LX세미콘은 어떤 기업?
LX세미콘은 비메모리 시스템 반도체 회사입니다. 설계와 직접 생산을 동시에 진행하는 회사가 아닌 LX세미콘은 반도체 설계만 전문적으로 하고 생산은 다른 회사에 맡기는 팹리스 회사입니다. 팹리스 회사로서는 국내에서 제일 잘나가는 기업이며, 주 고객사는 LG디스플레이, 애플 등이 있습니다. 기존 사명은 실리콘웍스였는데 LX그룹으로 편입됨으로써 LX세미콘으로 사명이 변경되었습니다. 현재 거래소(KOSPI)에 소속되어 있으며 LX홀딩스의 보유지분은 33.08입니다.
재무제표 분석
LX세미콘의 재무제표는 참으로 안정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우선 재무제표가 안정적인 기업을 선호하기 때문에 아마 앞으로도 소개드리는 기업은 모두 재무의 경우 탄탄할 수밖에 없을 거 같습니다.
※ LX세미콘의 시총은 22년 11월 23일 현재 기준으로 1조 4,670억원으로 코스피 기업으로서는 크지 않은 시총이라 볼 수 있습니다. 시총이 크지 않다는 것은 그만큼 가볍다는 이야기이므로 기업의 성장 여하에 따라 상승폭이 클 수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 외국인의 보유량이 많은 편입니다.
※ 2022.9월 기준 PER은 5.06배로 순이익 대비 저평가 구간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 배당수익률은 2021.12 기준 5.99%로 매출 성장 기업으로는 상당히 많은 배당을 지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시세 차익 VS 배당수익율 - 무엇이든 좋다!
LX세미콘의 재무제표에서 유독 눈에 띄는 것은 누가 보아도 현금배당입니다. 해마다 배당수익률은 늘어나고 있으며 배당성향 또한 30%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선 모기업도 탄탄하고 돈이 많은 기업이기 때문에 오너의 성향에 따른 주주 가치 재고 등이 반영된 기업 특성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기업 Expectation 또한 배당을 줄이지 않은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앞으로도 한동안은 높은 배당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출 성장, 이익 성장 또한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누가 현금배당하는 기업은 성장이 끝난 기업이라 그래??
보통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은 최대주주가 배당만 빼먹고 기업을 박살내버리는 안 좋은 경우도 많고, 더 이상 성장을 하지 않은 자산주나 정체된 기업인 경우가 많은데 LX세미콘은 그와는 좀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지난 5년의 기준으로 매출액을 보면 2017년 약 7000억으로 시작하여 2021년까지 약 1조 9000억으로 3배에 가까운 매출 성장을 이뤄낸 기업입니다. 시총이 1000억대인 작은 코스닥 기업이 아닌 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성장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 또한 조금의 이익 정체가 있었으나 2021년 약 3700억으로 엄청난 이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40%대로 양호한 편이며 자본유보율은 약 10,000%를 육박하고 있습니다. 그냥 돈이 엄청나게 많은 기업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런 높은 자본유보율은 현금 배당의 원천입니다. 제2의 IMF가 오더라도 살아남을 기업 중 하나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합니다. 모든 지표가 우상향 중이며 예상 지표 또한 우상향입니다.
차트분석
엄청난 기업의 성장에 맞게 LX세미콘은 2021년까지 엄청난 시세를 주었습니다. 현재는 금리 인상, 경제 침체와 더불어 가격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21년 말에 엄청난 거래량을 터뜨리며 시세를 주었는데 이 상승은 LX세미콘이 배당을 주당 5400원을 지급한다고 발표했을 때입니다. 그 이후로 금리 인상기를 거치며 역배열 계단식 하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점은 하락을 멈추고 60일선은 이미 뚫어주었고 120일선을 터치하며 정배열 초입으로 진입하는 것 아닌가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차트를 볼 때에는 해당 섹터의 대장주를 인덱스 지표처럼 참고하는 것이 상당히 유용한데, 해당 섹터의 대장주에 해당하는 삼성전자의 경우도 역배열 하락을 멈추고 전고점을 돌파하는 등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에 LX세미콘의 경우 기술적 분석으로 볼 때 바닥을 다지고 있다고 보거나 정배열의 초입일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료 및 기업 현황은 어떨까?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112116272927201
LX세미콘의 '고진감래'…모바일 DDI 들고 매출 2조원 넘본다 - 머니투데이
국내 1위 반도체 팹리스(설계) 업체인 LX세미콘이 스마트폰용 OLED DDI(디스플레이 구동칩)으로 본격적인 실적 개선에 나선다. TV 시장의 업황 부진으로 하반기...
news.mt.co.kr
https://newsis.com/view/?id=NISX20221116_0002087871&cID=13001&pID=13000
LX세미콘, ESG 경영 실천…임직원 참여 캠페인 진행
[서울=뉴시스] 동효정 기자 = LX세미콘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임직원이 참여하는 '함께해요, ESG 경영!'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www.newsis.com
LX세미콘의 현재 상황은 밝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국제 업황 경기의 영향 탓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이 반토막이라 하지만 그래도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입니다. TV와 모바일의 수요의 감소가 원인인데 언제까지나 수요가 없을까요? LX세미콘은 경기도 시흥시에 3000평 규모의 발열 기판 생산 공장을 연내에 완공시킬 예정입니다. 또한 일본 방열 소재 업체를 인수하여 친환경 전기차 시장, 모바일 DDI 등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어느새 국제적 기준이 되어버린 ESG 경영을 실천하며 글로벌 스탠다드에 발맞춰 나아가고 있습니다.
LX세미콘에 대한 투자 전략은? 떨어지면 오히려 좋아!
차트 분석을 보아도 현 지점이 가격적으로 불리한 구간은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주식에 100%는 없지요.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수도 있고 (이건 국내 반도체 회사엔 긍정적일 수도 있으려나?) 어떠한 경제 위기가 또 올 수도 있습니다. 그에 맞는 LX세미콘 투자 전략은 현금을 보유하며 떨어질 때마다 사는 것입니다. 보통은 주가가 하락할 때 물타기를 금물입니다. 어디까지 하락할지 알 수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LX세미콘의 경우는 현금 배당이라는 가격이 하락할수록 주식의 구매력이 높아지는 요소가 있습니다. 주가가 떨어지면 시세 차익 면에서는 엄청난 손해지만 현금 배당 측면에서는 엄청난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기회입니다. 현금 배당이 높으면 가격이 하락할수록 스마트 머니가 유입될 확률이 높아 어느 정도 안전망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격이 떨어진다고 불안해하지말고 비중을 늘일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배당을 받으며 기다려도 되고 시세가 나오면 시체 차익을 얻으면 그만입니다. LX세미콘만큼 안정적인 투자처를 찾기는 쉬운 일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이 글은 제 개인적 판단에 기반한 것이며 불법적인 리딩이 아닌 정보 전달 및 공부 목적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그러므로 신중한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방문자분들의 무궁한 발전이 있길 기원합니다.
'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번외) 바이오플러스 무상증자에 대하여 (0) | 2022.11.23 |
---|---|
바이오플러스 - 알짜 바이오 기업 (0) | 2022.10.18 |